안녕하세요. 일반인의 부동산 분석 스터디 일부분입니다.
오늘 강북 횡단선, 면목선을 국토교통부에서 승인한다고 고시했습니다. ^^
저번에 제가 서울시에 강북 횡단선과 면목선에 대해서 문의했을 때는 강북 횡단선은 승인이 날 거 같았지만, 면목선은 승인이 날 거 같지 않게 답변이 왔었는데요, 오늘 두 노선 다 승인이 되다니 정말 축하할 일이에요 ^^
노선도를 다시 한번 보여드리자면
강북횡단선은 목동에서 청량리까지, 면목선은 청량리에서 신내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강북 분들의 염원이었습니다.
청량리 역은 지금 지하에 있는 노선이 1호선밖에 없는데요, GTX B, C, 노선과 함께 면목선과 강북 횡단 선도 생긴다면 지하로 들어가서 같은 층에 신설되어 갈아타는데 시간이 3분 이내로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면목선은 얘기가 나온 시점이 IMF 이전이라 포기하셨다고 말씀하신 분들이 많이 계셨는데요~
그래도 이제는 희망을 가질 수 있게 되었어요~~~ ^^
강북 횡단선과 면목선뿐만 아니라, 얘기가 나오던 연장선들도 많이 통과가 되었어요. 서부선도 서울대입구 역이 종점이었는데, 서울대학교에서 역 신설을 건의했었는데 통과가 안되고 있었는데요. 이번에 이것도 승인이 났네요.
9호선도 4단계 추가 연장은 조건부입니다. 경제적 타당성이 확보되지 않아 나중에 후속구간[강일~미사]과 연계하여 사업타당성이 확보되면 광역철도로 추진한 다고 합니다.
우이신설선도 연장선이 승인이 났네요.
목동 선도 2000년도부터 얘기가 나왔던 노선인데요, 15년이 넘도록 민간사업자 모집이 이루어지지 않아 2018년 8월에 서울시가 국비+시비(40%+60%)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하고 2019년 2월에 2022년 착공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국토부 승인까지 1년 9개월이 걸렸네요.
신림선은 지금 착공을 했고, 공사 중인데, 샛강역부터 여의도역까지 북부 연장이 승인이 났습니다.
이 노선들이 국토부 승인이 났으니 예비타당성 조사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제일 힘든 고개죠.
어제 뉴스에 김해 신공항 국책사업의 결정을 너무 쉽게 바꾸는 것이 아니냐는 내용이 나왔어요. 도시철도망 사업도 삽을 뜰 때까지는 착공한다고 장담 못한다고 하지만 예비타당성 조사만 넘어가면 그래도 9부 능선은 넘는 것입니다.
하루빨리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되길 바랍니다. ^^
'좋아요'는 다음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