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반인의 부동산 분석 스터디 일부분입니다. ^^
일반인이 부동산을 공부한다는게 보통일이 아니네요...ㅠㅠ
가끔 현타가 오지만 그래도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
전농동의 대장아파트격인 래미안크레시티와 답십리동의 대장아파트격인 래미안위브를 비교분석해 보았습니다.
래미안크레시티와 래미안위브는 동이 다르지만 위치가 매우 비슷하며 입주년도부터 많은 것이 비슷합니다. ^^
세대수나 면적을 보더라도 굉장히 비슷하죠? ^^
준공년도는 1년 5개월 차로 래미안위브가 1년정도 뒤에 준공했구요, 세대수는 두 아파트가 다 2000세대가 넘어요. 단지가 커서 래미안크레시티는 1,2,3 단지로 형성되어 있고, 래미안위브는 1,2,3,4단지로 형성되어있어요.
그래서 매매가나 전세가가 비슷하게 형성되나봐요.
차트 정보입니다.
녹색선이 래미안크레시티이고 파란색선이 래미안위브인데요. 맨 위에 그래프는 매매가 그래프에요. 래미안크레시티 매매가가 2020년 5~6월에 갑자기 상승해서 지금은 매매가가 더 높은데요. 두 번째 전세가 그래프를 보시면전세가는 래미안위브가 더 높아요. 세 번째 그래프인 전세율가를 보시면 래미안위브가 향상 조금 위에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이유는 래미안위브가 연령층이 더 젊은데요~ 그래서가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강남과 여의도로 출근하시는 30~40대는 2호선과 5호선을 이용할 수 있는 아파트를 더 선호하시더라구요.~
기본 정보 외의 정보입니다.
1. 교통
레미안크레시티는 단지가 커서 청량리역 경의중앙선까지 제일 멀리 있는 동부터 10분정도 걸려요. 경의중앙선과 1호선이 거리가 좀 있는 편이서 1호선부터는 15분 정도 걸립니다. 제일 가까이 있는 동은 청량리 경의중앙선까지 5분, 1호선까지 10분 정도 걸립니다.
래미안위브는 답십리역(5호선), 신답역(2호선)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지가 커서 제일 먼 동에서부터 답십리역까지 10분거리이며, 가까운 동에서부터는 5분 거리에 있습니다. 신답역은 제일 가까운 동이 8분, 먼 동은 15분 정도 걸립니다.
2. 학군
1) 초등학교
- 래미안크레시티 : 1,2단지는 전농초로 3단지는 전곡초로 배정됩니다. 근데 여기에
3단지 학생들을 전곡초와 전농초로 나눠 보내는 점에 대한 의견수렴 공문이 있었어요~. 아직 결정난 사항은 아니에요.
만약 저렇게 결정이 된다면 2020년 12월 1일부터 적용이 된다고 하네요. 저대로 결정이 되면 3단지 학생들 중 일부는 전농초로 나머지는 전곡초로 배정됩니다.
- 래미안 위브 : 답십리초로 배정됩니다.
2) 중학교
래미안 크레시티와 래미안 위브 학생들이 배정 될 수 있는 중학교입니다.
3) 고등학교
경희고(사립), 경희여고(사립), 대광고(사립), 동국사대부고(사립), 청량고(공립), 혜성여고(공립), 휘경여고(공립), 휘봉고(공립) 등이 있습니다.
4) 학원가
레미안크레시티 근처엔 학원이 많이 보이진 않아요. 그래서 길 건너편, 전농초 옆에 들어서는 카운티 에비뉴 상가가 들어서는 것을 굉장히 좋아하시더라구요. 이 상가는 거의 다 공사가 끝나가서 곧 오픈을 할거 같은데요. 대형 입시학원, 대형 어학원등이 들어온다고 하더라구요.
레미안위브는 2단지 쪽에 있는 세기 플라자에 학원들이 모여있었는데요. 거의 초등학생을 위한 학원이에요. 길 건너편 수재학원이 한 건물 하나를 다 사용하고 있는 대형입시학원이 있어요.
3. 아파트 상권
래미안크레시티는 아파트 안쪽의 상가들엔 편의시설은 많지 않아보입니다. 학원도 몇개 없고 공실인 곳도 있어요.
아파트 안쪽 상가보단 청량리역부터 래미안크레시티로 들어오는 길의 상권이 더 괜찮아 보여요. 장을 보실때는 청량리 롯데마트가 가까워 그쪽으로 많이 가시는거 같아요. 곧 카운티 에비뉴 상가가 들어설 예정입니다.
래미안위브에 있는 세기프라자는 마트가 굉장히 유명하더라구요. 그 상가에 병원, 까페, 학원, 음식점 등이 모여있었어요.그리고 1단지 끝쪽에 큰 슈퍼가 있어 아파트 안의 편의시설은 래미안위브가 더 좋아보여요.
4. 자연환경
래미안크레시티는 텃골근린공원이 바로 옆에 있어요. 래미안 위브는 새샘글린공원이 바로 옆에 있어요. 근데 두 아파트 모두 조경과 아파트 관리가 잘 되어 있어서 주민분들이 아파트 안에서 걷기 운동을 많이 하시더라구요. 청계천은 신답역 뒤편이어서 래미안 위브가 좀 더 가깝습니다.
5. 기타
소음은 두 아파트 다 대로변에 있지 않기 때문에 조용한 편이지만 어떤 이웃을 만나느냐에 따라 극히 주관적이어서 다루지 않았습니다.
다음엔 전농동과 답십리동에서 가장 신축인 동대문롯데캐슬노블레스와 답십리파크자이를 정리해볼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