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반인의 부동산 분석 스터디 일부분입니다.
오늘은 서부선 경전철 진행상황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서부선 경전철이 확정된 것은 많이 알고 계실 텐데요.
서부선은 철도 인프라 소외지역인 서북권과 서남권을 잇는 도시철도입니다.
지금껏 관악구는 황금노선인 지하철 2호선이 지나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2호선 하나로 충족이 안되어 교통 소외 지역으로 불리고 있었는데요, 이제 신림선과 함께 서부선도 들어오게 되었어요.
'서부선 경전철'은 은평구 새절역(6호선)에서 관악구 서울대입구(2호선)까지 16개 정거장으로 2023년 착공, 2028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서부선은 2000년대 초에 노선을 처음으로 계획했었는데요, 계획한 지 20년 만에 결실을 맺는 거라 많은 분들이 기다리고 계셨으리라고 생각합니다. 2020년 6월에 민자적격성 조사(민간 투자가 알맞은지를 조사하는 것)에 통과했어요.
그 후로 5개월이 지나 지금 시점에 어디까지 진행이 되고 있는지 서울시에 문의하였는데요.
현재 민간사업자인 우선협상대상자를 지정하기 위한 제3자 제안 공고를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답변은 어그저께 받았는데요, 뉴스를 보니 GS건설과 호반 산업이 서부선 경전철 사업에 눈독을 들어고 있다는 기사가 같은 날 나왔어요.
https://paxnetnews.com/articles/67140
기사에 의하면 서울시에서 준비하고 있다는 제3자 공고 예정은 12월 말로 예정되어 있다네요.~ 공고 내는데 6개월이나 걸리는 줄 처음 알았어요.^^;;
지도에서 보시듯이 서부선 경전철은 은평구 - 서대문구 - 마포구 - 영등포구 - 동작구 - 관악구를 연결합니다.
빙빙 돌어가던 지역들을 한 번에 갈 수 있게 되었어요.
거기에 2019년 5월 7일에 3기 신도시 중 하나로 고양 창릉이 지정되면서 그에 따른 교통대책으로 고양시청에서 새절역을 잇는 고양선을 서부선과 직결시킬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직 확정은 아니고 예비타당성 조사를 받고 있는 중인데요, 제가 지금까지 몇 개의 노선을 조사하면서 예비타당성 조사까지도 가는 게 굉장히 힘든 일이라는 것을 알았어요.^^;;
창릉 신도시에 들어올 고양선은 예비타당성 조사 중이니 확정될 가능성이 커 보이는데요,~
국토부 자료에 보니 2020년 9월 2일에 올라온 자료 중에 이런 문구가 있네요
'창릉 지구는 창릉천을 중심으로 주변과 같이 상생하는 자족도시로 계획하고, 고양선과 BRT가 연결되는 지구 중앙에 중심 복합지구를 배치하여 창릉 지구의 랜드마크로 조성한다.'
국토부에서 이런 자료를 올렸고, 고양시 시장님이 열심히 애쓰고 계시는 인터뷰 자료도 최근에 올라오는 것으로 봐선 확정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
고양선 확정 파이팅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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