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영등포

[일부분] 2030 서울 도시 계획 (feat. 신안산선 노선도)

안녕하세요.

저번에 서울시에서 발행한 2030 서울플랜을 보면서 영등포 지역을 봐야겠다고 생각했어요. 포스팅도 했었는데요.

jeckey97.tistory.com/27

 

[일부분] 2030 서울시 도시 계획 (feat. 영등포)

안녕하세요. 일반인의 부동산 분석 스터디 일부분입니다. 제가 부동산 공부를 하다 보니 어느 아파트가 오를지보다는 지역별로 봐야하고 그 지역 안에서 아파트를 골라야 한다는 점을 알았어요

jeckey97.tistory.com

그래서 영등포를 알아봤더니 범위가 굉장히 넓더라고요. 영등포는 영등포구, 구로구, 금천구, 동작구, 관악구를 합친 지역을 뜻하기도 하고 이 외에도 여러 의미가 있었어요. 강서구와 양천구는 강서로 불리고, 영등포와 강서를 합쳐서 서남권이라고 불립니다.

2030 서울 플랜에 나오는 3대 도심 중에 하나인 영등포+여의도에서 영등포는 위의 의미가 아닌 영등포역 주변을 의미한다고 하네요. 해서 앞으로 포스팅에서 말하는 영등포는 영등포역 주변으로 정의하겠습니다.

오늘은 영등포 교통을 주제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출처 : 2030 서울 플랜

 

위의 지도는 서울시 도시고속도로 지도입니다. 영등포는 도로 상황 자체가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닙니다. 실제로 서울을 관통하는 도시고속도로는 여러 개 있지만 영등포는 영등포를 감싸는 도로는 많이 있어도, 영등포 내부까지는 이어지지 않아요. 올림픽대로, 서부간선도로, 동작대로, 노들로, 강남순환로 등의 도로들이 다 영등포를 감싸기만 하죠. 근데 문제는 영등포 지역에서 들어오거나 영등포로 나가는 차량들이 매우 많다는 것이에요. 그래서 영등포 주변 지역 도로들은 만성 정체에 시달리기로 유명합니다.

서울시에서는 서부간선도로, 남부순환도로 등에 집중되고 있는 교통량을 분산시키고, 통과교통을 우회 처리하기 위해서 서부간선도로 및 국회대로 지하화를 추진한다고 합니다. 몇년째 나오고 있는 얘기인데 2030 플랜에도 있으니 하긴 할 건가 봐요. ^^

 

 

신안산선

 

신안산선 노선도 1단계

 

2019년 9월에 착공한 광역철도노선인 신안산선 노선도입니다. 영등포를 서울 3 도심 중 하나로 구상하는 데 있어서 영등포역이 1호선과 KTX만 있다는 것은 너무 빈약하다는 생각을 했었는데요, 신안산선을 보니 노선이 아주 좋네요 ^^

 

 

영등포역과 여의도 역이 한정거장이에요. 직주근접으로 봤을 때, 아주 가까워요. 이것도 호재인데 1단계를 시작하고 2단계 노선을 계획한다고 하는데요, 2단계 노선이 더 대박이네요.

 

신안산선 노선도 2단계

 

제가 저번 포스팅에 보여드렸던 사진에 보면 서울 3 도심이 한양도성, 영등포˙여의도, 강남 으로 되어 있는데요, 신안산선으로 그 한축이 완성되는 느낌입니다.

영등포역의 신안산선은 1호선과 수평 환승시스템으로 연결되는데요. 주소를 보니

 

영등포역

 

도착이라고 씌여있는 곳이 신안산선 영등포역이에요. 1호선과 2분 거리고 계단을 오르내릴 필요가 없어서 아주 편리하고 이동이 빨라지겠어요.

2030 서울플랜에 보면 신안산선의 조속한 추진, 서남권과 동남권을 연계하는 광역급행철도망 계획 등을 통해 3개 도심과 연결하는 급행간선철도망을 구축하고, 경전철 확 중을 통해 출근과 퇴근의 혼잡도를 완화시키고 지역 간 연계를 강화한다고 나와있습니다. 

신안산선 1구간은 2024년 개통 예정입니다.

 

GTX D노선

이건 제 생각인데요, 기사에 따르면 GTX D노선이 내년에 확정된다고 합니다. 지금 GTX D노선이 영등포역을 지나가는 것으로 언급은 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이미 한양 도성인 서울역엔 GTX A, B노선이 지나가고, 강남 삼성역엔 GTX A, C 노선이 지나갑니다. 

 

출처 : 매경 뉴스

 

2020 서울 도시 계획에선 영등포˙여의도가 도심이 아니었으므로 제외됐을 수도 있지만, 2030 서울플랜을 보면 GTX D가 정말 생길 경우, 영등포역을 지나갈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서울시는 장기적으로 서남권과 서북권의 광역중심인 마곡과 상암을 철도로 연계하여 지역 간 시너지를 제고하고, 화곡과 홍대 등 배후지역과의 연계를 통하여 지역 활성화를 도모하도록 한다고 합니다. 

신안산선에 만약 GTX D까지 들어오면 영등포역은 정말 대박일거 같아요 ㅎ

 

'좋아요'는 다음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