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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일부분] 신림선 및 난곡선 노선도 (신설역 추가)

 

안녕하세요. 일반인의 부동산 분석 스터디 일부분입니다. ^^

영등포를 공부하다 보니 신설 노선들이 보이더라고요.

오늘은 관악구부터 영등포구까지 오는 신림선과 난곡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림선

 

먼저 신림선은 여의도(샛강역)~보라매공원~신림역~서울대앞 까지 총연장 7.8km 구간에 해당하는 노선입니다.

서울 경전철 노선 중 하나로 우이신설선 다음으로 개통 준비 중인 경전철이에요.

 

서울시는 교통 사각지대인 관악구 신림동 지역의 교통난을 해소하고자 2000년대 초반부터 계획했었어요.

즉, 교통 사각지대인 신림동의 교통난을 해소하며 신림동과 여의도를 잇고, 보라매역과 신대방역 사이 애매한 장소에 있던 보라매공원을 잇는 역할을 하는 노선입니다.

 

본래 계획은 오로지 샛강역과 서울대역을 잇는 단일 노선이었는데요, 계획이 수정, 보완되어 서울 경전철 난국선이 지선으로 포함되었고요,

지난 11월 17일에 국토교통부로부터 신림선 북부연장사업(샛강역~여의도)이 확정 고시되었어요.

샛강역 옆에 동여의도 역이 보이시죠. 역 이름은 확정은 아니지만 새로 신설되는 역입니다. 이 역은 MBC 본사 앞에 생길 예정이고, 5호선과 가깝지만 환승은 안될 것이라고 합니다.

 

jeckey97.tistory.com/22

 

[일부분] 강북횡단선, 면목선 국토교통부 승인 축하합니다 ^^ (2020.11.17 국토부 고시)

안녕하세요. 일반인의 부동산 분석 스터디 일부분입니다. 오늘 강북 횡단선, 면목선을 국토교통부에서 승인한다고 고시했습니다. ^^ 저번에 제가 서울시에 강북 횡단선과 면목선에 대해서 문의

jeckey97.tistory.com

신림선 북부연장사업은 민자사업으로 추진되는데요~ 국토부 계획 승인 확정고시 후 일정이

1. 민자적격성 조사

2. 제3자 제안공고와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및 협상

3. 실시협약과 실시설계

4. 보상

을 거쳐서 착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신림선 노선도는요

 

신림선 노선도(가칭)

관악구청에서 지난 9월에 '신림선 경전철 역(정거장) 이름을 지어주세요'라는 주민투표를 하였어요.

 

출처: 관약구청

'신림선 도시철도 역명이 지어질 곳은 어디인가요?'라는 질문을 올렸고, 주민투표는 끝났는데요, 아직 결과는 나오지 않았어요. 그러므로 저 노선도에 있는 역명은 아직 확정이 아닙니다.

 

신림선 공사는 2017년 2월에 시작됐으며 현재 공정률은 65%다 조금 넘습니다.

완공 예정은 2022년 2월이며, 종합시운전을 거쳐 2022년 5월 말 개통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저번 달에 국토부 승인이 난 샛강역~동여의도는 2022년에 개통이 힘들 거 같아요.

 

난곡선

난곡선은 서울시의 교통 사각지대인 관악구 난곡동 지역의 교통난을 해소하고자 2000년대 초반부터 계획된 경전철 노선입니다. 난곡로를 따라 건설될 예정이에요.

 

난곡선 노선도(가칭)

이 노선은 보라매역과 신대방역 사이에 애매한 장소에 있던 보라매공원을 이어줍니다. 그리고 신림동과 여의도를 이어줘요. 

난곡선 열차로 신림선 종착역인 여의도 샛강역까지 선로를 공유합니다. 그러므로 환승 가능역은 1호선(대방역), 2호선(신대방역), 7호선(보라매역), 9호선(샛강역), 신림선이 됩니다.

보라매공원역에서 신림선으로 갈아타는지 알았는데, 선로를 공유해서 신림선 종착역까지 간다니 좋네요 ^^

 

난곡선은 2022년 착공이 목표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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